비욘드미트와 미래 대체육 시장 (인식의 변화가 관건)


미국은 엄청난 고기 소비국으로 유명합니다

중국 사람들이 미국 사람들처럼 소고기를 먹는다면 소가 멸종위기 동물이 될 거란 말도 있죠.

오늘은 이러한 고기강국 미국에서 완벽에 가까운 가짜고기로 대체육 시장을 이끌고 있는 비욘드 미트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늘어나는 세계 인구와 육식 선호의 식습관 변화 등은 자연스럽게 고기 공급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보게 하는데요.

일단, 가축을 키우는 데는 사료와 축사 외에 환경적 비용이 많이 듭니다.

소와 같은 반추동물들은 풀을 먹은 후 되새김질을 통해 소화를 시키는데요.

이때 소 한 마리가 트림이나 방귀 등으로 1년 동안 배출하는 메탄가스의 양은 약 85라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사육되고 있는 소의 수는 약 13억 마리로 추정되니까, 소들이 1년에 약 1,105의 메탄가스를 배출하는 셈입니다.

이는 전 세계 메탄가스 배출량의 약 25%에 해당하는 어마무시한 양이죠.

메탄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이산화탄소보다 열을 잡아 가두는 능력이 21배나 높습니다.

이러니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서 소와 같은 가축을 사육하는 것이 기후변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지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축산 분뇨에 의한 수질, 토양오염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종교나 개인 기호 등으로 인한 채식주의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제채식인연맹(IVU)은 전 세계 채식주의자를 약 18천명 정도로 추정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건강 등의 이유로 채식주의자가 늘어감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시장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입맛은 육고기와 해산물에서 나오는 육즙과 감칠맛을 사랑하죠

그래서 대체육 시장이 생겨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고기 질감을 내는 콩으로 만든 콩고기를 손쉽게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은 그렇게 싸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은 일반고기에 비해 현저히 떨어는 편입니다.

그런데 2019년엔 맛과 질감이 고기와 거의 유사한 대체육을 우리나라에서도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우리에게 참치로 유명한 동원 F&B가 미국의 비욘드 미트의 대표 상품인 비욘드버거 패티, 비욘드치킨스트립, 비욘드비프크럼블 3에 대해 독점 공급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입니다.

 


비욘드미트는 콩, 버섯, 호박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을 효모, 섬유질 등과 배양해 고기의 맛과 형태, 색깔, 육즙까지 거의 완벽하게 재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비욘드미트의 맛 평가 후기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 연관 글 >

비욘드미트 맛 평가와 후기 (해외 소비자 반응 종합)



 


거기다 비욘드미트에서 공급하는 대체육은 일반 고기보다 철분, 단백질이 많고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매우 낮아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대안이 됩니다. (반면 나트륨 함량이 많은 것은 단점)

문제는 가격인데, 비욘드버거 가격은 미국에서 일반 소고기버거보다 약 2달러 정도 비싸다고 합니다

2018년 미국에서 M사의 빅맥버거가 약 5.5달러니 30% 정도가 더 비싼 편입니다.

물론 향후 기술개발과 시장 수요 성장에 따라 이 차이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지금은,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이 가격차이가 어떻게 인식될지가 관건입니다.


제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인식 변화입니다

지금은 고기를 먹기 위해 축산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맛있고 건강한 고기를 축산 없이 먹을 수만 있다면 우리의 인식은 어떻게 변할까요?

) 굳이 불쌍한 가축을 죽일 필요 없으니 도덕적입니다. (실제 도축 장면을 보면 고기 생각이 안 난다고 합니다.)

) 지구온난화를 예방하는 등 환경적 비용이 들지 않아 우리 후손을 위해 좋습니다.

) 건강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들이 맞는 항생제와 호르몬, 그리고 전염병이나 광우병 등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미래에 우리는 가축의 고기를 먹는 것을 '야만적'이고 '비상식적'이라고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현재의 식품산업을 송두리째 바꾸는 대변혁으로 간주됩니다. 

미래 투자 대상으로 대체육 시장을 주의 깊게 봐야하는 이유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