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피해구제, 신고, 대처,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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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개봉한 영화 '보이스'는 오늘날 지능적이고 조직적으로 진화 중인 보이스피싱 범죄를 다룬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결국 일망타진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2021년 국내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는 7744억원으로 전년 7000억원 대비 10%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경찰에 신고된 금액만 이 정도니까 소액 결제 등의 피해를 고려하면 실제 피해액은 훨씬 클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보이스피싱 피해사례를 정리하고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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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사례 1. 가족, 지인 사칭

이것은 타인의 메신저를 해킹하거나 모르는 번호로 가족과 지인을 사칭하는 수법입니다.

가족이나 지인이라고 믿게 만들고 신분증 또는 신용카드 번호 등의 정보를 요구하고 이를 이용해 불법 대출신청, 계좌이체 등의 자금 편취가 이루어집니다.

"엄마 난데, 폰이 고장나서 AS맡기고 컴퓨터로 연락했어. 나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먼저 가족, 친구 등 지인이라도 개인 정보 및 금전 요구는 단호히 거절하고 지인 연락처로 직접 전화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하세요.

아무리 위급한 상황을 가정하고 독촉을 하더라도 확인 전까지는 절대 송금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가족, 지인, 본인이 아닌 타인 계좌로 송금을 요청한다면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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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뉴스)

 

 사례 2. 정부, 금융기관 사칭

정부 및 금융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보내는 공지사항처럼 가장해 문자나 전화하는 경우입니다.

지원금 신청, 간편 대출신청, 정보유출 피해확인 같은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특정 URL로 클릭을 유도합니다.

피해자가 클릭하게 되면 악성 앱이 자동 설치되거나 피싱사이트로 유도되어 개인정보나 금융정보가 유출됩니다.

"코로나 19 국민지원금 신청 접수 http://asdd.efg/qd2"

"정부 주도 서민 대출 이자 감면, 상단의 본인인증 pin 클릭 또는 하단의 미리보기 클릭"

공공기관과 제도권 금융회사 등은 절대로 문자나 전화로 개인정보 제공이나 자금 송금,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 주소를 클릭할 경우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 및 자금 편취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즉시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국번없이 1332)에 전화해서 지급 정지를 요청하고 피해 구제를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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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뉴스)

 

 사례 3.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결제하면 문자로 결제내역을 받고 있습니다.

결제 허위문자 발송 후 수사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빌미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계좌에 직접 접근해 금전을 탈취하는 수법입니다.

"[Web 발신] 00카드 승인 1000,000원 결제완료. 주문번호 0000-00-00000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금감원 000과장입니다. 방금 결제 문자 받으셨죠? 급히 보안 앱을 설치하시고...."

"주소가 일치하지 않아 택배를 보관 중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하세요...."

어떤 경우라도 앱 설치 요청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앱을 설치한 경우라면 즉시 삭제하고, 비밀번호 및 금융관련 정보는 일체 입력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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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뉴스)

 

 사례 4.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금융기관이나 수사기관 등을 사칭하여 전화나 문자 등으로 접근한 후,피해자를 일정 장소로 불러내 수거책이 돈을 편취하는 수법입니다.

"금감원입니다. 귀하께서 범죄에 연루되어 돈을 금감원 금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현금을 인출해서 0시까지 00공원으로 오세요."

이런 뻔한 수법에 왜 당할까 싶지만 2021년 국내에서 발생한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은 2만 2752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송금, 이체 행위가 아니어서 '통신사기피해환급법'상 현장에서 조직원을 검거해도 피해구제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법이 개정되어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도 같은 법으로 적용하여 수사기관이 현장에서 범인을 검거하는 즉시 금융회사에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정 : 현금을 제공받거나 제공하게 하는 행위도 전기통신금융사기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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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때(출처 : 금융위원회 카드뉴스)

 

 예방법

 

1. 지연인출제도

현재 모든 금융권에서 도입된 제도입니다.

입금자가 100만원 이상의 현금이 입금된 통장에서 ATM 등을 이용해 출금 및 이체할 경우

30분간 처리가 지연되어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피해금 인출을 막는 제도입니다.

참고로 ATM 출금 한도는 1일 600만원입니다. 100만원씩 6번 출금 가능합니다.

간혹 계좌 소지자에 공지 없이 70만원으로 감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1년간 ATM기 사용이 없는 계좌는 자동 70만원으로 축소됩니다.

(참고로 실명확인 없는 ATM 무통장 입금은 1회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축소, 수취 한도를 1일 300만원으로 신규 설정되었습니다. -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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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인출제도

 

2. 지연이체 서비스

지연이체 서비스는 개인이 은행에 요청하여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은행에 따라 방문 또는 앱으로 신청 가능하고, 해지는 방문만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이나 계좌번호, 송금액을 오인 기입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시간 후 이체가 실행되는 서비스입니다.

지연시간은 3시간, 5시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연이체가 되는 금액과 계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시간 내에 보이스피싱 등 사기를 인지하면 은행에 바로 연락해 이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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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이체 서비스

 

3. 입금계좌지정 서비스

본인의 지정계좌로 전자금융 이체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하고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 송금만 허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입금계좌로 지정된 계좌로 이체할 경우 일반적인 이체거래와 방식 및 이체한도는 동일합니다.

만약 입금계좌로 미지정된 계좌로 이체할 경우 이체한도 1일 최대 백만원 내에서 개인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입금계좌지정 서비스

 

4. 해외 IP 차단 서비스

국내 사용 IP대역이 아닌 해외 IP로 이체 등의 접근이 있을 경우 사전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정보유출이나 해킹 등으로 편취한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해외에서 시도하는 금전 인출을 방지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금융회사 인터넷(스마트) 뱅킹으로 온라인 신청하거나,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은행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이나 신청 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해외 IP 차단 서비스

 

5.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개인 정보 추가 유출 방지를 위해서는 금융감독원 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pd.fss.or.kr)을 활용하세요.

또한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www.payinfo.or.kr)를 통해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나 대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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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유출 방지

 

 

 피해구제

기본적으로 자신의 실수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는 구제받기 힘듭니다.

그 외 제도권 차원에서 위의 장치들을 최대한 활용해 피해를 신속히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골든타임을 놓쳤다면 가해자를 상대로 변호사를 선임해 직접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방법 외에는 구제받을 길이 없습니다.

피해 받은 시점에는 범인이 잡히지도 않았으니 빨리 수사기관에 신고부터 해야겠죠.

사전에 피해를 막는 노력이 더 중요하고,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것이 보이스피싱 피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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