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암웨이 이야기 ② 위기와 기회



암웨이 사업을 칭하는 명칭은 다양하다.

직접판매업, 네트워크마케팅, 다단계, 방문판매업 등등

 

법률적으로는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 이후 방문판매업과 같은 ‘대면 필수’의 사업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출처 : 한국경제



출처 : 한국공제신문

http://www.kongje.or.kr/news/articleView.html?idxno=985



① 그렇다면, 코로나 19를 맞이한 암웨이 사업은 위기일까? 기회일까?


② 코로나 19사태를 암웨이 회사와 사업자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① 암웨이는 위기? 기회!


2019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6000억원 정도였다. 

2020년에는 적어도 전년보다 5~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세계 건강기능식품 1위 브랜드인 ‘뉴트리라이트’를 보유한 암웨이 역시 코로나19 위기에도 건강기능식품 인기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암웨이는 2020회계연도(2019. 9. 1.~ 2020. 8. 31.) 기준 글로벌 매출이 전년 대비 4% 이상 성장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타격을 받은 이 기간 ‘뉴트리라이트’에서만 11% 성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코로나 19사태로 사람들의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어 암웨이 사업은 위기 속 기회를 잡게 된 것이다.




② 그렇다면 ‘대면’ 방식의 사업이 어렵게 된 현재, 회사와 사업자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한국암웨이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에이클릭스)



사업자는 카카오 계정에서 제품 정보 제공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이용할 수 있고, 소비자는 주문 및 배송을 한 번에 요청할 수 있다.


앞으로 카카오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중장기적으로 AI 기반 고객 맞춤형 서비스까지 발전시킬 예정이다. 


출처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09/934218/



또한, 한국암웨이는 온라인 주문 후 제품을 안전하게 수령할 수 있는 ‘드라이브 수르’ 픽업 시스템도 도입했다.




코로나 19 위기로, 기존 ‘대면’ 위주의 사업 방식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개별 사업자들의 저력과 노력도 주목할 만하다.


2005년 암웨이 비즈니스를 시작한 ABO 김민기 씨는 2019년 ‘나를 바꿀 자유’라는 책을 냈으며, 현재 왕성한 SNS 활동으로 팔로워 2만 6,000여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다. 


김씨가 소속된 암웨이 사업 그룹인 ‘젬 스톤’은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이용해 운동과, 요리, 자기계발 등 ‘재미’와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 표현을 위한 장을 만들어 제품과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김씨 외에도 수많은 사업자들이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 인스타그램, 줌 등을 통한 화상 미팅 등,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 상황 속 디지털 사업 활동을 왕성히 이어가고 있다.



기존 대면 방식의 사업 진행이 가졌던 정, 인간미, 감정 교류 등은 쉽지 않지만, 영상과 자료의 반영구적 보존과 무한재생과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 디지털 방식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다.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한 암웨이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도 돋보인다.


출처 : 데일리뉴스



지난 3월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피해 지원을 위해 성금 5억을 기부하고,

위험지역 아동을 위해 소형 마스크 21만 개를 지원하였다. 


지난 6월 4일에는 아동과 소비자 및 취약계층 권익보호를 위한 비영리 단체인 ‘한국암웨이 미래재단’을 설립했다.


출처 : 한국암웨이 미래재단 홈페이지


글로벌 암웨이 본사에서는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렌드 유어 핸즈(Lend Your Hands)`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손바닥 위에 암웨이를 의미하는 `A`와 하트 모양을 그린 사진을 인스타그램 포스팅이나 스토리에 업로드하는 캠페인이다. 




진짜는 위기의 순간에 더욱 빛을 내는 법이다.


① 진짜 효과 좋고 건강한 제품은 ‘면역’에 관심 많은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다.


② 진짜 도덕적이고,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기업은 신뢰받고 기대할 수 있다.


한국암웨이는 내년에 30주년을 앞두고 있다.



<공감은 사랑입니다. 회원가입 필요없는 아래 공감클릭『』 부탁드립니다.>


제품 구입이나 사업에 대해 궁금하시면 연락주세요.

<클릭하시면 1:1 채팅 가능>


후원 ABO번호 : 1310775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