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실시간 인기 검색어 대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대체

모두가 잘 알다시피 네이버와 다음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 확인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정치적, 상업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문제 때문이라 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블로그를 수익형으로 가꾸는 사람들에게 키워드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우리나라 포털검색사이트의 1, 2위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기능이 사라진 것은 참으로 뼈아픕니다.

이외에 다른 포털 검색사이트인 ZUM과 네이트는 아직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ZUM은 우측 상단에 실시간 검색어를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돋보기에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화면이 펼쳐지면서 실시간 검색어를 볼 수 있죠.

https://z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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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UM홈페이지(실시간 인기검색어)

 


네이트는 홈페이지 중앙에 실시간 이슈 키워드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로 주요 이슈 키워드와 관련 뉴스를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검색량 실시간 다이어그램은 한눈에 직관적으로 이슈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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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트 홈페이지(실시간 인기 검색어)

 


문제는 ZUM과 네이트 사이트의 비중입니다.
대한민국에서 ZUM과 네이트를 쓰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검색포털사이트별 사용량 추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trend.logger.co.kr/trendForward.tsp

실시간 인기 검색어 대체
검색포털사이트 비중


여기서 검색엔진들의 비중을 확인하는데, 조회기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22년 1월 1일에서 현재 글 쓰는 시점까지 기간을 설정했습니다.

예상대로 네이버가 60% 넘는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구글이 30% 가까이 차지하고,
세 번째는 다음이 5% 가량 됩니다.

문제의 ZUM은 0.46%이고 네이트는 그보다 훨씬 못 미칩니다.


네이트는 제외하고, ZUM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전체 검색어 순위로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 문제를 통계적 관점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통계학에서는 오랜 기간 ‘표본의 규모와 신뢰성’에 대한 논쟁과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통계학 전공도 아니고, 여기서는 머리 아픈 통계 논리를 언급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모집단에서 딱 몇 %의 표본을 뽑아내면 전체에 버금가는 예상이 가능할까요?
잘 아시다시피 표본의 숫자가 클수록 정확성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표본이 너무 커지면 비용도 함께 증가하는 문제가 있죠.

그래서 과거 성공한 통계 사례를 통해 어느 정도의 표본을 선정했는지 역으로 알아보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과거 성공적인 표본 모집과 분석으로 전체 예상과 거의 일치한 사례는 어떤 게 있었을까요?

저는 이번 대선 결과를 거의 유사하게 예측한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를 사례로 들고 싶습니다.

사전 지지도 조사에서부터 초박빙을 예고한 윤석렬 후보와 이재명 후보간 양자 대결에서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는 실제 개표 결과와 거의 일치한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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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계레 신문


전국 대선 개표결과 윤석열 후보의 득표는 48.56%, 이재명 후보의 득표는 47.83%였습니다.
전국 투표소에서의 출구조사 결과는 윤석열 후보가 48.4%, 이재명 후보가 47.8%였습니다.
표본의 조사결과와 실제 모집단의 결과가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KBS 뉴스홈페이지 개표현황>

대선 개표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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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조사 결과


그렇다면 대선 출구조사의 표본 크기는 얼마였을까요?
전체 모집단, 즉 투표를 한 인원은 총 34,067,853명입니다.
표본, 즉 지상파 3사의 공동 출구조사를 한 투표자 수는 총 73,297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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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조사 개요(KBS 뉴스 개표현황 홈페이지)

표본의 비중은 전체 투표자 수의 0.22%밖에 안 됩니다.
아까 ZUM의 포털검색 사용자의 비중은 0.46%였습니다.
이는 출구조사 표본보다 훨씬 큰 비중입니다.
ZUM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가 전체 실시간 인기 검색어와 유사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줍니다.
 
물론, 검색 대상이 대선과 같은 양자 대결이 아닌 다수의 검색어라는 점, 검색엔진들의 로직이 다들 다르다는 점 등으로 정확성을 100%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검색광고 서비스의 키워드 도구나, 네이버데어터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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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키워드도구(실시간 인기검색어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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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어비 데이터랩(실시간 인기검색어 대체)


카카오 비즈니스의 키워드 플래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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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키워드플래너(실시간 인기검색어 대체)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과 사이트 등을 보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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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널 실시간 검색어(실시간 인기검색어 대체)


https://www.signal.b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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